대한산부인과내분비학회

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산부인과내분비학회 회원 여러분,

초여름의 신록은 예로부터 '녹음방초승화시(綠陰芳草勝花時)'라하여 나뭇잎이 푸르게 우거진 그늘과 향기로운 풀이 꽃보다 아름답다고 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힘겹게 지내왔던 시간도 백신으로한숨 돌리게 되는 날이 곧 오리라 희망을 가져봅니다. 어려운 진료환경 속에서 환자 진료와 의학 연구에 최선을 다하시는 선생님들께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올리며, “제27차 대한산부인과내분비학회 학술대회 및 연수강좌”에 선생님들을 모시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 및 연수강좌에서는 산부인과 내분비학 기본개념에 충실하게 공부하실 수 있는 정상생리주기에 대한 내용과 이를 바탕으로 무월경의 진단과 치료를 H-P-O-U axis로 나누어 살펴보고, 자궁내막증에 대한 주제로 초음파와 MRI를 포함한 자궁내막증의 진단과 수술 및 약물치료의 적절한 적용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폐경을 주제로 프로게스토겐의 자궁내막 보호효과 외의 긍정적 역할에 대한 내용과 실제적 증례를 통한 폐경 호르몬 약제 부작용 대처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런천 심포지움 시간에는 골다공증의 장기치료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가임력보존 및 난임을 주제로 난자동결의 효용성과 적절한 적용, 난임극복에 도움이 되는 생활교정 및 영양치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외래 진료에 도움이 되시도록 월경전 증후군을 설명하고 적절하게 처방하는 방법, 다낭난소증후군에서 이노시톨의 유용성에 대한 강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최근 이슈인 경구피임제 및 폐경호르몬치료와 혈전색전증에 대하여 COVID-19 백신관련 위험성을 포함하여 정리하고 외래에서 흔히 접하는 외음부질환의 진단 및 관리에 대한 최신지견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 및 연수강좌는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대규모 온라인과 최소한의 오프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직접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이 크지만 보다 더 소통하는 방식의 온라인 강의로 더 많은 분들이 각자의 공간에서 편안하게 학습하고 임상경험을 공유하는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정성껏 준비하겠습니다. 바쁜 중에도 항상 본 학회에 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셔서 깊이 감사드리며 모든 선생님들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바라고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6월

대한산부인과내분비학회 회장 정혜원